수출가이드

수출전 준비사항

수출전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1. 해외 시장조사
  • 수출 준비사항의 첫 단계는 해외 시장조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시장조사를 통해서 시장의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목표 시장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시장 조사는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등을통해 조사 전문 기관에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 시장 조사는 1) 환경조사(정치, 경제, 사회, 기술  현황 조사 등)와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2) 경쟁자, 소비자, 바이어 조사 등으로 구분합니다.
  • 이러한 시장 조사를 수행하는 목적은 목표가 되는 해외 국가 선정 및 수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함입니다.
내부 조사외부 환경 조사목표 시장 선정
조사 의뢰내부 환경 조사
수출 전략 수립

2. 바이어 조사
  • 시장 조사 후, 바이어조사를 수행합니다. 바이어조사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조사로 구분됩니다.
  • 온라인 조사 : 수출입 데이터 베이스 활용이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 오프라인 조사 : 주로 전시회, 바이어 상담회, 무역 사절단 참가 등을 통하여, 바이어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 바이어 조사를 직접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는 조사 전문 의뢰 기관에 의뢰해 보세요.(코트라 지원사업 및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등)

구분

내용

수수료(VAT별도)

KOTRA

사업파트너 연결지원

① 유망 해외 수입 업체 조사

② 발굴 바이어 교신 지원

30만원

해외수입업체 연락처 확인

기업 존재여부 및 대표 연락처 확인

연간 6개사까지 무료

원부자재공급선 조사

원부자재 공급업체 발굴(3개사)

30만원

거래선 관심도 조사

신청 고객 보유 리스트 상 바이어에 대한

수입 관심 여부 확인

5만원/1개사

수출

지원

기반

활용

사업

바이어 조사

신규 바이어 발굴 조사

건별 협의


3. 수출 전략 수립

 수출 전략 수립은 크게 1) 목표 국가 선정, 2) 잠재 바이어 선정, 3) 수출인증 준비, 4) 기타 5) 세부 실행 계획 수립의 내용으로 구성이 됩니다.|

  1. 목표 국가 선정 : 시장 조사를 통해 최근 수요가 높은 국가로 선정
  2. 잠재 바이어 선정 : 직접적인 바이어 조사나 조사의뢰를 통해 바이어리스트를 확보
  3. 수출 인증 준비 : 시장 조사 자료 및 인터넷 조사 등을 통하여, 수출을 위해 필요한 인증과 인증비용 확인 및 필요서류 등을 구비
  4. 기타 : 시장 조사 자료 및 인터넷 조사 등을 통하여, 수출을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 등을 확인
  5. 세부실행계획 수립 : 세부적인 수출 준비 계획을 수립

4. 수출 인증 준비
  • 시장 조사와 바이어 조사를 통해 목표 국가를 선정하였다면, 해당 제품을 수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증이 무엇인지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 수출 국가의 해외 인증 확인은 1) 시장 조사를 통해서 가능하며, 다음으로 2) 해외 인증 조회 사이트 검색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 1381번으로 전화하여, 인증 관련 전화상담도 가능합니다.

해외 인증 정보 사이트
코트라 해외인증 정보 news.kotra.or.kr (비즈니스-해외인증정보 클릭!)
1381 인증표준 정보센터 www.1381call.kr
해외인증정보시스템 www.certinfo.kr

  • 인증 확인을 위한, 코트라 해외시장뉴스의 웹주소는 news.kotra.or.kr 입니다.
  •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 비즈니스 – 해외인증정보를 클릭한 후, 품목명창에 “화장품”을 검색하면, 국가별 인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해외 인증 조회(예시)

  • 어떤 인증이 필요한지 확인을 한 후에는, 인증 신청을 위한 구비서류와 인증을 위한 검사 및 신청 비용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 검색 엔진을 통하여, 국내에 있는 해외인증신청 혹은 검사 기관을 확인하고, 해당 기관에 연락하여, 해외 인증 신청을 위한 비용과 구비서류 등을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검사를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해외 인증을 획득합니다.


수출 인증 신청 및 검사 기관 예시 - KTR


5. 수출 가격

 수출원가는 크게 1)제조원가, 2)물류비용, 3)기타비용으로 구성이 되며, 추가적으로 4)수출자의 이윤을 더하여 수출가격을 계산합니다.


  1. 제조원가의 구성 : 원부자재 비용 + 생산비용 + 검사비용 + 포장비용 + 관리비용 등
  2. 물류비용의 구성 : 운송업체에 지불하는 전체 비용
                                (물류비 : 해상/항공 운송비용 + 내륙 운송비용 + 창고 보관료 + 보험료 + 포워딩 수수료.)
  3. 기타비용의 구성 : 금융 비용, 통관 수수료, 기타 소요 비용 등
  4. 수출자의 이윤 : 희망하는 수출자의 이윤을 설정


- 수출 가격 구성 -


제조원가


원부자재비

생산비

검사비

관리비

물류비용


해상 및 항공 운송비

내륙 운송비

창고 보관료

보험료

포워딩 수수료


기타비용&마진


금융비용

통관 수수료

기타 소요비용

수출자의 마진



6. 회사 홍보 자료 

회사 홍보 자료 제작은 해외 수출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바이어들에게 전달할 자료이므로, 중요한 내용들을 효과적으로 정리하여 작성합니다.


  1. 회사에 대한 이력 및 간략한 소개 자료 작성(문서 파일로 작성)
  2. 제품에 대한 특장점 등을 요약한 자료 작성(문서 파일로 작성)
  3. 회사 및 제품 사진 등을 촬영
  4. 작성된 자료를 카달로그 전문 제작업체와 홈페이지 전문 제작업체에 의뢰 후 전달 후 홍보 자료 제작(영문으로 제작, 번역 추가 비용 소요)
  5. 회사 홍보 자료 제작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부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6. 대표적인 정부지원사업이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이며, 이러한 지원사업 활용을 통하여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협회명 : 사단법인 부산화장품산업협회

대표 : 박수근

TEL : 051) 997-8880

FAX : 051) 955-3884

ADDRESS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마린시티2로2, 마린파크 15층, 1506-153호

BUSINESS LICENSE : 169-82-00213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수근

E-MAIL : bcba100 @ naver.com

A MAIL-ORDER BUSINESS REPORT : 169-82-00213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사업자정보확인


Copyrights © BCB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