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는 크게 1) 송금을 통한 결제 2) 은행이 수출대금을 받아 주는 추심 결제 3) 은행이 수출대금의 지급을 약속 해주는 신용장 방식이 있습니다.
2. 추천하는 송금 방식은 무엇이 있나요?
수출자의 입장에서는 100% 선급금을 지불을 받고 거래를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만, 수입자 입장에서는 100% 선급금을 지불하는 것이 위험 부담이 높기 때문에 100% 후지급을 선호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은행이 수출대금의 지급을 약속해주는 신용장 방식으로 진행을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은행의 신용도가 낮은 경우 여전히 위험성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글로벌은행 들의 신용장 개설을 통해 거래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송금방식으로 진행을 하는 경우, 예를 들어 수출자가 선적 후 B/L의 원본이 아닌 복사본을 수입자에게 메일로 송부한 후, 전체 대금을 입금을 받고 원본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신용장(L/C)은 무엇인가요?
신용장(Letter of Credit)이란, 은행이 수출대금의 지급을 약속하는 일종의 약속 서류입니다. 이러한 신용장은 수입자가 수입자의 거래은행을 통해서 만들게 되며, 이것을 “개설한다”라고 표현합니다. 신용장이 개설 된 후, 수출자는 수출지의 은행에서 신용장이 도착했으니, 수출을 진행한 선적서류와 필요서류를가지고 오라는 연락을 받게 되며, 수출지 은행에 관련 서류를 수출자가 제시 후, 수출대금을 은행을 통해 지급받게 됩니다.